블로그 2차 도메인 만들기. 가비아 도메인 구입해서 블로그에 연결하기.

블로그

2014. 5. 11. 12:00

728x90
반응형

 

내 블로그의 도메인인 http://fudd.tistory.com은 The Simpsons S03E20 <Colonel Homer>에 처음 등장하는 FUDD 맥주에서 따왔다.

이 에피소드에서 호머는 영화를 보던 도중 마지와 다툰 뒤 차를 몰고 쉘비빌 외곽의 THE BEER N BRAWL 이라는 술집에 들어간다.

위 사진은 호머가 DUFF(그가 가장 좋아하는 맥주)를 주문하려하지만 쉘비빌은 FUDD만 취급한다고 해서 그걸 주문하고 앉아있는 장면.

이 술집에서 컨트리 가수인 로레인을 만나게 되는게 주된 내용인데... 자세한 내용은 생략.

DUFF는 널리 알려진 명사여서(스프링필드의 맥주 브랜드 외에 '쓸모없는, 궁둥이'등의 뜻을 지닌 일반 명사이기도 하다.)

이미 사용하는 사람이 있기도 했고 좀더 희소한 FUDD를 쓰는게 낫겠다 싶어서 이걸로 택했는데 결과적으로는 만족스럽다.

 

 

 

사담이 좀 길었는데 http://fudd.tistory.com 말고 나만의 도메인을 만들고 싶어서 가비아(https://www.gabia.com/)를 선택했다.

티스토리에서도 2차 주소 지정시 가비아 도메인을 구입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메인 페이지에 들어가서 우선 회원가입을 하면 도메인 구입이 가능하다.

 

 

 

메인에서 도메인 메뉴에 커서를 갖다대면 하위 메뉴가 쭉 뜬다.

여기서 도메인등록>맞춤 등록을 클릭한다.

 

 

 

대개 .com이나 .net은 널리 알려져 있다보니 상당수가 선점된 도메인이다.

혹시 모르니 일단 fudd.com을 입력해봤다.

 

 

 

역시나 .com과 .net은 선점되어 있다.

나머지 중에 골라야하는데 뭘 할까 고민 좀 했다.

 

 

 

그나저나 내가 원래 하고 싶었던 fudd.com은 왜 안되는 걸까.

왜 등록불가인지 정보확인을 클릭해봤다.

 

 

 

확인해보니 1999년에 이미 만들어진 도메인이다.

그래 FUDD 맥주가 등장하는 에피소드가 92년에 방송되었으니 안 생기는게 더 이상하겠다.

 

 

 

FUDD와 대한민국 국가 코드 최상의 도메인인 KR을 결합해서 fudd.kr로 결정했다.

3년간 도메인에 대한 사용료를 미리 지불하면 할인해준다는데 일단 1년만 하기로 결정.

 

 

 

사용기간을 결정한 뒤 간단한 소유자 정보를 입력했다.

나는 개인 회원이니까 회원 구분에 개인으로 체크하고 기관 등록증은 해당사항이 없어서 따로 입력하지 않았다.

 

 

 

관리자 정보도 입력하고 부가서비스도 필요한 내용을 고른 뒤 결제창으로 넘어갔다.

 

 

 

 

가비아 도메인은 1년 사용료의 가격이 22,000원이다(VAT 포함).

이대로 결제까지 하면 끝?!

인 줄 알았는데 뭘 또 등록해야 연결이 된다고 하네.

블로그와 새로운 도메인을 연결하기 위해 네임플러스 서비스로 이동했다.

 

 

 

메인 화면의 도메인>부가서비스>네임플러스>호스트(IP) 추가/관리 메뉴로 들어갔다.

도메인명에 따라 호스트 이름은 자동으로 들어가고 IP 주소는 티스토리의 2차 도메인 DNS 호스트 IP를 입력하면 된다.

해당 IP는 티스토리 사용자에게 공통 적용되며 180.70.134.239 또는 110.45.229.135 를 입력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티스토리 공지사항(http://notice.tistory.com/2021)을 참조하면 된다.

 

 

 

스팸 차단을 위한 SPF 레코드도 등록해야하는데 나는 110으로 시작하는 호스트 IP를 등록했기 때문에

SPF 레코드 역시 v=spf1 ip4:110.45.229.135 ~all 로 등록했다.

 

 

 

이렇게 신청하면 등록 완료.

네임플러스 서비스의 적용은 24~48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이제 티스토리로 돌아가서 새로운 도메인을 등록해보자.

 

 

 

 

 

관리자 메뉴에서 맨 아래쪽의 환경설정>기본 정보로 들어가면 내 도메인을 2차주소에 입력할 수 있다.

이 때 2차주소에 따로 체크를 할 필요는 없고 내가 구입한 도메인을 2차주소에 기입한 후 저장 버튼만 누르면 된다.

정말 다 끝났다. 테스트 한 번 해보자.

 

 

 

http://fudd.kr 오케이. 접속 잘 된다.

 

 

 

http://www.fudd.kr 이것도 이상무.

도메인 산다고 뭐 딱히 더 좋아지는 것도 없고... 피천득 선생의 <은전 한 닢> 속 거지 같은 셈이다.

큰 변화가 있는건 아니지만 The Simpsons의 팬인 것도 나타낼 수 있고 나만의 도메인이 생겼다는게 기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