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타]매력적인 고등어 파스타 만들기, 고등어 오일스파게티 만드는 법
by 첼시시판 생선구이 제품을 사다놓았는데, 이걸 파스타에 넣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위 사진은 앞서 테스트 삼아 만들어본 삼치 파스타. 사실 이건 좀 별로였다.
삼치는 기름기가 없고 담백해서, 오일파스타로 만들어놓으니 묘하게 위화감이 들고 살도 퍽퍽했기 때문이다.
그래도 고등어 파스타는 꽤 널리 만들어지니 뭔가 다르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도전해봤다.
내가 사용한 고등어는 손질이 이미 다 되어서 구워지기까지 한 제품이라 살만 바르면 끝.
생물이나 간고등어를 구입한다면, 일단 잘 익힌 다음에 요리에 써먹어야한다.
사진에는 와인이 없는데, 등푸른생선이다보니 비린내가 날까 싶어서 조금 넣었다.
재료(1인분)
올리브유, 마늘 10g, 쪽파 30g, 고등어구이 70~100g, 화이트와인, 스파게티 80~100g, 소금, 레몬 1조각
과정요약
①쪽파는 잘게 썰어두고, 고등어는 장식용 한 토막을 남기고, 살을 잘 발라둔다.
②중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을 낸 뒤, 쪽파를 넣어 볶는다.
③팬에 고등어를 넣어 함께 볶다가 와인을 부어 잡내를 날린다.
④끓는 물에 소금을 한 숟가락 털어넣고 스파게티면을 알덴테 정도로 삶는다.
⑤고등어에 삶은 스파게티면과 면수 반 국자 정도를 넣어 잘 어우러지도록 볶는다.
⑥스파게티를 그릇에 담은 뒤, 잘라뒀던 고등어 토막과 레몬 조각, 쪽파를 얹어 마무리한다.
파스타에 넣을 재료를 손질한다.
쪽파는 잘게 썰고, 고등어는 장식용으로 한 토막(30g)을 따로 잘라낸 뒤, 나머지 살(70g)을 발라낸다.
이 때 장식용으로 쓸 쪽파는 따로 한 숟가락 정도 덜어둔다.
만약 마늘이나 레몬도 다듬어야한다면 이 때 손질한다.
난 집에 다진마늘 뿐이었고, 레몬도 얼마 전 썰어놓은 게 있어서 그걸 썼다.
팬을 중불로 달군 뒤 올리브유를 한 티스푼 정도 두르고 마늘을 넣는다.
마늘이 뽀얗게 익으며 향이 올라오면 쪽파를 넣어 함께 볶는다.
고등어는 상당히 기름진 생선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올리브유를 너무 많이 넣을 필요는 없다.
내 집은 인덕션이 1구이기 때문에 이 때 쯤 파스타 삶을 물을 전기포트에 끓이기 시작했다.
쪽파가 기름을 먹으면 누그러진다 싶으면 고등어를 넣어 1,2분 정도 볶는다.
고등어껍질에서도 지방질이 녹아나오면서 전체적으로 기름기가 조금씩 돈다.
고등어이다보니 비린내가 걱정되어서, 와인을 조금 부어 기화시키며 잡내를 날렸다.
없으면 청주로 대체하거나 생략 가능.
인덕션이 1구 뿐이어서 여기까지 하고 고등어를 불에서 내렸다. 이제 면을 익힐 차례.
끓는 물에 소금을 한 숟가락 정도 털어넣고 파스타를 삶는다.
오일파스타는 별 소스가 없기 때문에, 면 자체에 간이 잘 밸 수 있도록 삶는 물에 소금을 넣어야한다.
내가 사용한 건 데체코의 스파게티. 알덴테는 10분, 완숙은 12분이라기에, 10분간 삶았다.
파스타가 익으면, 면 삶던 냄비를 불에서 내리고, 고등어를 다시 인덕션으로 옮긴다.
여기 삶은 스파게티와 면수 반 국자 정도를 넣고 잘 어우러지도록 뒤섞으며 2분 가량 볶는다.
(면수에는 소금간과 파스타의 전분질이 녹아있기 때문에 소스에 염도와 점도를 더해준다)
고등어맛이 파스타에 잘 배어들도록 뒤적뒤적해주면 끝.
장식용으로 남겨뒀던 고등어를 데워서 파스타 위에 얹었다.
고등어와 함께 레몬 조각을 놓고, 주변에 따로 덜어둔 쪽파를 흩뿌려주면 완성.
파스타를 먹을 때, 레몬즙을 고등어살 위주로 뿌려서 비린내를 잡아주고 상큼한 풍미를 더할 수 있다.
삼치 파스타는 (내 기량 문제도 있지만)그리 끌리는 맛이 아니었는데...
고등어 파스타는 맛있다! 다 같은 바다 친구들인데 이렇게 차이가 날 수 있나?!
기름진 고등어 속살에서 녹아나온 농후함이, 쪽파와 마늘을 만나서 은은한 단맛으로 승화됐다.
레몬즙, 그리고 레몬제스트가 품고 있는 새콤함과 향긋함이, 비린맛을 잘라내는 역할을 하고.
생선 지방질 특유의 감칠맛이 아주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오일 파스타가 되었다.
1차 시기의 결과가 신통찮아서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맛있었다! :D
'만들어먹기 > 식사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샌드위치]터키햄을 넣은 햄치즈 샌드위치 만들기 HLTC sandwich recipe (12) | 2017.04.14 |
---|---|
[솥밥]따끈따끈 표고솥밥 만들기, 버섯솥밥 만드는 법 (24) | 2017.02.24 |
[파스타]볼로네제 라자냐 만들기, 미트소스 만드는 법 ricetta lasagne alla bolognese (34) | 2017.02.18 |
블로그의 정보
Chelsea Simpson
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