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라이스텍 안동밥상 백진주쌀 10kg 후기, 밥맛 좋은 쌀 추천

사서먹기/밥면빵

2020. 6. 1. 06:30

728x90
반응형

한국라이스텍 안동밥상 백진주쌀(10kg, 마트 가격 39,300원)

나는 혼자 있을 때는 쌀 자체를 잘 안 먹는 편인데, 부모님께서는 하루 두 끼 이상은 쌀밥을 드신다.

그래서 밥맛 좋다는 소문이 있는 쌀이면 이것저것 주문해드리곤 하는데, 그중 반응이 좋았던 건 추청, 고시히카리 정도.

그런데 얼마 전, 종종 들르는 이글루스 블로그에 쌀 추천글이 올라와서, 그 제품을 부모님 집에 보내드렸더니 아주 마음에 들어하셨다.

 ※해당 글 링크는 여기 → 쌀유목민 드디어 쌀찾음


추천받았던 제품은 안동 백진주쌀.


참고로 백진주쌀을 검색하면 경기미 백진주도 나오는데, 후기를 찾아보니 안동 백진주쌀이 더 맛있다고 한다.


안동 백진주쌀의 특징은 '쫄깃한 찰기'.

아밀로스 함량이 낮아 찰지고, 씹는 맛이 좋다고 한다.

쌀에 들어있는 전분의 일종인 아밀로스와 아밀로펙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인용문에 구체적으로 적는다.


아밀로스와 아밀로펙틴 둘 다 전분이지만 형태가 다르다. 아밀로스는 단당류인 글루코스가 직선상으로 연결된 다당류 형태이고 아밀로펙틴은 직선상으로 연결된 다당류 여러 개가 합하여 나뭇가지 형태로 이루어진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멥쌀은 아밀로스가 20% 내외이고 아밀로펙틴 함량이 80% 내외인 수준이다. 그러나 찹쌀은 아밀로스를 함유하지 않고 아밀로펙틴만 100% 함유되어 있는 쌀을 말하지만 아주 소량 아밀로스 함량이 들어있는 품종도 있어 세계적으로는 아밀로스 함량이 5% 이하를 찹쌀이라고 한다. 아밀로스 함량이 낮으면 밥을 지었을 때 광택과 찰기가 있고 부드러워 식미가 증가하는 반면 아밀로스 함량이 높으면 밥이 푸석푸석하고 시간이 지나면 딱딱해져 식감이 줄어든다.


일반적으로 저아밀로스 쌀은 아밀로스 함량이 6~12%, 고아밀로스 쌀은 27~33% 정도를 말하는데 고아밀로스 쌀이라고 쓸모없는 것은 아니다. 고아밀로스 쌀은 밥쌀용으로는 부족하지만 찰기가 적어서 쌀국수, 쌀 파스타, 전병 과자 제조 등 가공식품을 만들 때에 적합하고 푸석푸석하여 볶음밥이나 필래프용으로도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고아밀로스 함량을 가진 국내 품종으로는 새고아미, 팔방미, 새미면 이라는 벼 품종이 개발되어 있다. 아밀로스 함량 12% 이하의 저아밀로스 쌀은 밥을 지었을 때 멥쌀에 찹쌀이 혼합되어 있는 느낌이 들 정도로 찰기가 높고 부드럽다. 게다가 밥을 지은 후 식혔을 때나 냉동하였다가 해동하였을 때도 잘 굳어지지 않으며 가열하였을 때 잘 부푸는 성질이 있어 최근 저아밀로스 쌀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저아밀로스 벼 품종으로는 백진주, 백진주1호, 월백, 미호 등이 개발되어 있다.


출처 : 경남일보(http://www.gnnews.co.kr)


간단히 정리하자면 아밀로스 함량이 높은 쌀은 찰기가 적어 밥알이 잘 흩어지기 때문에 가공식품을 만들거나 볶음밥에 쓰기 좋다.

아밀로스 함량이 낮은 쌀은 부드럽고 잘 굳어지지 않기 때문에 씹는 맛이 좋아 쌀밥을 지었을 때 쫄깃한 매력을 자랑한다.


밥을 지어보았다.

참고로 이 쌀은 윤기와 찰진맛은 좋지만 쌀 자체의 향이 강하다든지 풍미가 뚜렷한 품종은 아니다.

하지만 오히려 이렇게 개성이 과하지 않은 쌀이 대부분의 반찬, 양념류와 잘 어울려 먹기 좋다는 장점이 있다.


일단 밥을 떠보았다.


맛있는 건 가까이에서 한번 더.

밥알 자체의 쫀쫀함이 살아있으면서도 입 속에 넣었을 때 부드럽게 풀어지는 맛이 일품이다.

찰기를 비교하자면 장립종이 1, 일반 멥쌀이 6, 찹쌀이 10이라고 쳤을 때, 백진주쌀은 8 정도 되는 듯.

찹쌀밥처럼 쫄깃하면서도 각 밥알들이 지지 않고 자기주장을 하는 덕분에 입속을 간지럽히는 느낌이 즐겁다.

그냥 백반으로 먹어도 맛있고, 주먹밥, 덮밥, 비빔밥 등에도 아주 잘 어울린다.

다만 찰진 쌀이기 때문에 일반 쌀보다 밥물을 적게 잡아야 지나치게 질척해지지 않는다.

이제 나도 이 쌀에 평생 정착할 듯... 과식을 부르는 것 빼고는 단점이 없는 맛좋은 쌀이다.


맛있는 쌀을 소개해주신 blue snow님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 인사를...ㅋㅋ 감사합니다!

※blue snow님 글 링크는 → http://bluesnow5.egloos.com/7473620


728x90
반응형